여기서 다룰건 영상에 자막을 새로 만들거나 기존 자막의 편집, 싱크를 조정할 때 쓰는 프로그램들. 나온것만 해도 여러개라 뭘 쓰면 좋을지 애매한 경우를 위해, 주로 쓰이는 추천 할만한 smi 자막 편집툴들을 모아 리스트로 소개해 본다.
적어도 몇가지를 써보고서 익숙한걸 하나 선택해 사용하시기 바란다.

- 제목은 베스트12 라 했으나 딱히 순위는 매기지 않고 랜덤하게 배열했다.
- 자막툴 하나하나의 자세한 리뷰와 사용법은 검색하면 나오므로 생략한다.
- 프리웨어들이다.
- 스크린샷들은 포털의 이미지검색과 각 공식사이트에서 구했고, 없는것들은 직접 캡쳐했다.


이지캡션 (EasyCap)

이지네의 이지 시리즈중 하나로, 상당히 오래되었음에도 인기있는 툴.
일반적인 기능 외에도 '자막 제작자 정보 넣기'등의 특수기능(?)들을 제공한다.
최종 버전은 1.22 p1 이다.
[개발자분 카페]


이지캡션스크린샷



Smi SyncMaster

김유빈이란 분이 만든 초 심플한 싱크수정 전문 툴.
자막의 제작 및 수정등의 쓸데없는 기능은 필요없고 오로지 자막 시간 맞추기만 필요한 이에게 강력히 권한다. 최종 버전은 1.0 이고 업데이트는 오래전에 중단된 모양이다. WinXP SP2 이후로 첫 실행시 화면이 다 깨져서 아무런 버튼도 먹지 않는 현상이 있는데, '확인창 열기' 기능의 단축키 [Alt + E]를 누르면 쉽게 해결된다. (확인창을 열어놓으면 다음번 실행시킬때도 그 상태가 유지되므로 영구적인 해결책임.)

SMSetup.exe


사미 싱크마스터스크린샷



Subtitle Workshop

현존하는 거의 모든 자막파일 포멧과 한글을 지원하고, 기능도 강력한 외산 툴.
현 버전은 2.51 이다.


섭타이틀 워크샵스크린샷



MakeSami

최소한의 기능으로 심플한 구성의 무난한 편집 툴.
언제 어디서 개발되었는진 불확실하나, 아마도 90년대 후반쯤에 나온걸로 추정된다.
따로 설치가 필요없이 압축을 푼 후 바로 사용 가능하다.

MakeSami.zip


메이크 사미스크린샷



자막 한방에~ (NeoCaption)

딱히 이렇다 할 특징이 없이 일반적이며 간편한 구성과 충실한 기능으로도 유명한 편집 툴.
99~2000년대 초반쯤 자막제작 프로그램들이 이것 저것 생겨날 때부터 이지캡션과 쌍벽을 이루었다. 처음 아무런 파일이 열리지 않았을때 구석에 배너광고가 뜨는 애드웨어였지만, 이미 데드링크이므로 의미가 없다. (옵션 설정에서 끌 수도 있음.)
최근에 버전 3.31로 5년만의 업데이트가 이뤄졌는데 버튼이 안먹거나 저절로 꺼지는등 없던 버그들도 생겼으므로, 가장 안정적인 옛 버전 3.22를 추천한다.
[개발자분 블로그]

한방에~스크린샷



CCMP (CineCaption)

전체적으로 MakeSami와 비슷한 특징을 가진 편집 툴.
c00m이란 분이 개발했고, 업그레이드판 'CCMP2'도 있었으나 이건 프리웨어는 아니다. 그리고 이유는 모르겠지만 애니 덕후들에게 특히 인기가 좋은 듯.. 최종 버전은 1.20 이다.
[개발자분 트위터]

ccmp.zip


CCMP스크린샷



SmiSyncW

한방에와 같이 큰 특징은 없으면서도 갖출건 다 갖춘 우수한 편집 툴.
대부분의 국산 자막편집 툴들이 개발 중단되어 업데이트가 안되는 반면, 이건 현재도 느리게나마 추가지원이 되고 있다. 현 버전은 2.50 이다.


사미싱크W스크린샷



SAMI builder (사미빌더)

풀네임은 nethe's SAMI builder.
손영택이란 분이 당시 처음으로 만들어봤던 프로그램이라고 하며, 메모장 스타일의 독특한 인터페이스를 가진 편집 툴. 따로 설치가 필요없이 실행파일 하나만으로 이루어져 있다.

SAMIbuilder.zip


사미빌더스크린샷



NS Caption Creator 4

흔히 캡션 크리에이터나 CC로 불리는 이건 지금 소개하는 것들 중 가장 고급스러우면서도 강력한게 아닐까 한다. 물론 그만큼 쓰기가 더 복잡하지만.
SmiSyncW와 마찬가지로 요즘에도 추가지원이 되고 있다. 현 버전은 4.1 이다.


NS 캡션 크리에이터 4스크린샷



SmiSyncM

전체적으로 Smi SyncMaster와 비슷하면서 더 심플한 구성의 싱크수정 전문 툴로, 역시 자막 시간맞추기 용도로만 쓰인다. savian이란 분이 개발했으며 위에 소개한 'SmiSyncW'와 한글자 차이로 이름이 비슷한데 어떤 연관이 있는건진 모르겠다.
확인된 최종버전은 0.2 이고, 실행파일 하나로만 이루어져 있다. 저 위의 Smi SyncMaster보다 더 간편한걸 원할 경우엔 이걸 추천한다.

SmiSyncM.zip


사미싱크M스크린샷



Sami Editor

정승대란 분이 개발한 편집툴로, 전체 자막을 새로 만들어내는것 보다는 싱크를 정확하게 맞추거나 오타를 수정하는 등의 용도로 적당하다고 한다. 한마디로 기존 만들어진 자막의 보정/보강용으로는 그만인 툴.
현 버전은 0.0.0.46 이며 다음버전을 준비중이라고 하지만, 2002년 이후 소식이 없으므로 사실상 업데이트는 끝난걸로 보여진다.


사미 에디터스크린샷



ICM (Iceman2k's Caption Maker)

아쓰맨이란 분이 기존의 CCMP를 벤치마킹해 개발한 편집툴로 가장 최근에 등장했다.
아직 버그등으로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기도 하지만 활발하게 업데이트가 이뤄지고 있으므로 곧 나아질거라 본다. 현 버전은 0.7.1.7 이고, 설치시 .NET Framework 2.0 이상을 필요로 한다.


아이씨엠스크린샷




소개는 여기까지.
이 포스트에 대한
디핑이라는 분의 [피드백1]과 beautiful이라는 분의 [피드백2]을 참고하시는 것도 좋을거라 본다.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하고,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

(c) 2015 by GzGeek.com


반응형
Posted by Zig

블로그 이미지
알 사람만 아는 그곳 - 지직지직 블로그
Zig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Toronto
+13°C

High: +15°

Low: +

Mon, 10.10.2022
2007 WORST BLOG AWARD

달력

 « |  » 2024.3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달린 댓글